오리고기의 우수성

오리 생생정보! 오리의 모든 것, 생생하게 알려드립니다.

오리고기의 영양성분

구분 에너지
(kcal/100g)
수분
(%)
단백질
(%)
지방
(%)
무기질
(mg/10g)
비타민
(ug/10g)
불포화지방
(mg/100g)
콜레스테롤
(mg/100g)
오리고기 318 55.3 16.0 27.6 칼슘 A B1 B2 C 17.91 80
15 180 1.7 6 0.21 0.31 2

오리, 왜 필수건강식품인가?

1. 동맥경화,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스테미너 식품

지방산 오리 돼지
포화지방산 0.19 ± 0.042 2.7 ± 0.011 0.97 ± 0.039 0.39 ± 0.021
단일불포화지방산 2.1 ± 0.071 0.18 ± 0.009 0.91 ± 0.051 0.37 ± 0.017
복합불포화지방산 0.6 ± 0.008 0.017 ± 0.002 0.16 ± 0.000 0.16 ± 0.004
트랜스지방산 0 0.041 ± 0.001 0 0.01 ± 0.001
저밀도 지방(LDL)은 각종 성인병(고혈압, 심근경색 등) 유발에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하는데, 오리육 섭취를 통한 저밀도지방(LDL) 감소는 오리육이 성인병 예방과 완화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리는 타 육류와 달리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을 뿐 아니라 필수지방산인 리놀산과 아라키돈산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므로, 오리고기를 많이 먹으면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2. 알카리성 식품으로 피부노화 및 탄력있는 몸매를 유지

주요 육류가 산성인데 반해 오리고기는 알칼리성을 띠고 있어 체액이 산성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피부노화를 방지하여 탄력있는 몸매를 유지시켜주며 특히 여성의 아름다운 피부미용에 좋다.

3. 비타민, 광물질이 풍부하여 어린이 성장발육 및 수험생에게 효과

오리 돼지
vitamin B1 21.5 ± 0.86 5.4 ± 0.28 49.7 ± 1.12 11.7 ± 0.35
vitamin B2 23.2 ± 1.51 17.5 ± 0.89 22.6 ± 3.69 21.4 ± 0.31
폐경기 여성에서 급격히 여성호르몬이 감소해서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받게 되는데, 비타민 B군은 이러한 폐경기 여성에게 매우 효과적임. 비타민 B1은 기억력을 증진하며, B2는 기분을 밝게 해주는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해 우울증을 완화 시킬 수 있음.
비타민 B1은 돼지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오리가 두 번째로 많았음. 오리에 함유된 비타민 B1은 소와 비교해서 4배, 닭고기와 비교해서 2배의 양을 함유하고 있어, 폐경과 관련된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나타난다.
위의 표가 나타내고 있는 것처럼 오리고기는 비타민 C1, B1, B2 함량이 높아 지구력 향상, 집중력 저하를 막아주어 수험생에게 좋으며, 칼슘, 인, 칼륨, 철 등 미네랄 광물질이 풍부해 어린이 성장발육에도 탁월한 식품이다.

4. 각종 중금속의 해독작용

신장기능의 오리 육 섭취 전과 섭취 후의 결과를 알아본 결과 체내 독소 해독 능력(BUN, CRE) 수치가 오리육 섭취 후에 수치가 감소하였으며, 특히 BUN 항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음.
혈액요소 질소(BUN)는 체내에서 단백질 합성 후 남는 질소가 암모니아로 합성되어 독소를 쌓이게 하는데, 암모니아로 합성되기 전 질소의 농도를 측정한 것으로 오리육을 섭취했을 때 체내에 쌓인 질소(독소) 성분을 효율적으로 배출시킬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 것임.
기존의 문헌에 나와 있는 것처럼 오리육은 체내의 독소를 배출(해독)하여 이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성인병 예방에 효과를 줄 수 있음이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으며 이는 오리육이 신장 기능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처음으로 규명한 것임.
이처럼 오리고기는 독극물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하여 각종 공해 및 중금속 오염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오리고리를 먹으면 공해독을 풀어 주는 작용을 한다.